'건강'

임신 초기 증상과 주의해야 할 사항

요망진 쥐똥♡ 2023. 5. 7. 06:00
반응형

1. 임신 초기 증상

사랑하는 사람과 닮은 2세를 바라는 것은 누구에게나 생길 수 있는 자연스러운 마음이라 생각합니다. 이처럼 2세를 바라는 부부에게 있어 임신 소식은 더할 나위 없는 기쁜 소식 일 것입니다. 임신을 위해 미리 계획하여 준비하는 부부들이 많지만 최근에는 계획 하에 아이를 갖는 경우보다는 그 반대되는 케이스가 더 많은 현실입니다. 때문에 임신 가능성이 있는 여성들은 임신 극 초기 때 어떤 변화들이 찾아오는지에 대해 꼼꼼하게 숙지하고 무엇보다 빠르게 알아차리는 것이 중요합니다. 임신은 심리적 및 신체적으로 다양한 변화를 불러오기 때문에 시간이 흘러감에 따라 본인 스스로 이러한 사실을 인지하게 되겠지만 0~3주를 칭하는 임신 극 초기 때는 잘 모른다고 합니다. 이유는 이때 나타나는 증상의 대부분이 평소에도 흔히 나타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가장 극명한 증상은 바로 생기라 멈추는 증상이 있고 여성의 냉의 양이 많아지고 투명색에서 계란 흰자의 색으로 변하며 시큼한 냄새가 납니다. 또한 뱃속에 태아가 자리 잡으며 프로게스테론이 증가해 자궁이 커지며 위가 압박되어 장에 가스가 쉽게 생깁니다. 이런 상태가 이어지다 보면 소화불량과 설사 및 변비가 나타날 수 있으며 자궁이 커지면서 방광이 밀려 소변이 자주 마렵기도 합니다. 자궁이 커지면서 수축을 반복하기 때문에 월경통과 비슷한 하복부 통증, 메스꺼울 수 있으며 두통과 현기증이 생기기도 합니다. 이 외에도 쉽게 짜증이 나거나 불안함, 식용이 증가하거나 떨어지는 증상이 있습니다.

2. 임신 중 주의해야 할 사항

임신 극 초기 냉, 설사, 두통, 아랫배 통증 등은 충분히 나타날 수 있는 증상들이지만 평소에도 흔히 나타날 수 있기 때문에 출산 경험이 없는 경우는 인지하기 힘들다고 볼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러한 증상이 보일 때는 다음과 같은 사항을 조심할 필요가 있습니다. 우선 서있는 채로 오래 일하 않으며 무거운 물건을 들지 말아야 합니다. 또한 근력 운동 및 성관계는 피하는 것이 좋고 배에 통증이 있는 경우 곧바로 병원으로 가서 검진을 받아야 합니다. 차량 승차는 하루 6시간 이내로 제한하며 충분한 수면과 휴식을 취해주고 금연 및 금주가 필요하겠습니다. 임신 극 초기 증상으로 생리가 멈추는 것이 있는데 첫 임신의 경우 착상혈을 생리로 오인하게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임신 3주 차가 되면 수정된 난자가 자궁벽에 착상되면서 소량의 혈흔이 발생하는 착상혈이 생기는 데 이를 월경 시작 증상으로 오인하지 않아야 합니다. 하복부 통증과 투통, 어지러움, 현기증이 발생했을 때도 임신 사실을 모르는 경우 약을 복용할 수 있기 때문에 아무거나 복용해서는 안 됩니다. 마지막으로 주의해야 할 사항으로 요즘은 주변에서 건강기능 식품을 쉽게 접하여 구매할 수 있는데 잘못된 식품 섭취는 오히려 몸속 장기 등에 자극을 줄 수 있기 때문에 전문의와 상담 후 섭취할 수 있도록 해야 하며 항상 나의 몸의 변화를 살펴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3. 임신 중 피해야 할 음식

뱃속의 태아와 함께 생활하게 되는 것이므로 태아에게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지 않도록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그중에서도 산모와 아이의 건강을 위해 피해야 하는 음식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가장 먼저, 술을 마시지 말아야 합니다. 술에 포함된 알코올은 태아가 자라는 데에 방해가 될 수 있으며, 심각한 상황에서는 태아의 사망 원인으로 작용할 수 있으므로 임신 기간이나 수유 기간에는 반드시 피해야 합니다. 임산부 피해야 할 음식 중 가장 대표적인 것으로 회, 조개류, 날달걀 등 조리되지 않은 날 음식입니다. 아무래도 이런 음식들은 식중독, 장염 등에 대한 염려가 있기 때문에 임신 중일 때만이라도 피하는 게 좋겠습니다. 참고로 생고기 같은 경우에는 톡소플리즈마에 균에 감열 될 염려가 살짝 있어서 고기로 충분히 익혀서 먹어야 합니다. 다음으로, 알로에 섭취를 피해야 합니다. 알로에는 평소에는 염증 예방과 장 기능 개선에 도움이 되지만, 임신 중 섭취한다면 자궁수축과 복통의 원인으로 작용할 수 있습니다. 아울러, 골반 내 출혈 등 문제가 생길 수 있으므로 임신 중에는 피해야 합니다. 그리고 참치류 생선이 있습니다. 참치류 생선의 경우, 살에 수은이 다량 함유되어 있는데, 태아는 식품에 함유된 수은의 자가적인 배출을 할 수 있는 능력이 갖춰져 있지 않은 상태이기 때문입니다. 생활에서 쉽게 접하고 먹을 수 있는 음식들이 생각보다 많습니다. 임신을 했다면 이러한 내용들을 잘 파악하여 건강한 생활을 유지할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