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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이패스 인식오류]고속도로 통행료 최장거리 요금 변경 방법

요망진 쥐똥♡ 2023. 6. 19. 00: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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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속도로 하이패스 인식 오류로 인해
최장 거리 통행료가 나왔을 때
요금 변경하는 방법

안녕하세요. 요망진 쥐똥♡입니다. 
저희 남편차에는 하이패스 단말기가 없습니다. 고속도로 IC 하이패스 구간을 그냥 지나쳐도 차량 번호판으로 인식이 되어  #고속도로 통행료 앱을 통해서 그때그때 통행료를 지불하고 있어 큰 불편함이 없었는데, 알고 보니 단말기 없이 계속 하이패스를 이용할 경우 추후 불이익이 생길 수 있다 하여 이참에 단말기를 구매했습니다.
단말기를 구매한 또 다른 이유는 차량 번호판 인식이 잘 안 되는지 자꾸 하이패스 인식 오류로 인해 최장거리 요금이 청구되는 것 같았기 때문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하이패스 오류로 인한 최장 요금 통행료 청구 발생 이유와 통행료 변경 방법에 대해 정보를 공유해 보려 합니다.

고속도로 IC 하이패스 인식 오류(최장거리 요금적용)

고속도로 하이패스 통행료 최장 거리 적용

고속도로 통행료 미납요금 조회에서 '최장'이라는 단어가 찍혀 있고 무려 17,200원이나 되는 통행료가 청구가 되어 있었습니다.

최장거리 요금적용 이유는?

<최장거리 운행 통행료>
진출영업소 기준으로 가장 먼 거리로부터 최단경로 통행으로 추정되는 통행료
 
<최장거리 발생 원인>
진입영업소가 확인되지 않을 경우
 

이번 경우는 출발점이 '최장'으로 찍혀있고, 도착점은 '증평'으로 정상적으로 인식이 되어 있습니다.
출발점에서 인식 오류가 난 경우인데 이때 이용한 고속도로에서 부과할 수 있는 최장 거리의 통행 요금을 적용하여 부과하게 됩니다.

 

고속도로 통행료 '최장 거리요금 정정 방법'

그럼 어디로 문의를 해야 요금을 정정할 수 있을까요? 
바로 한국 도로공사 콜센터입니다.  

한국도로공사 콜센터
전화번호는 1588-2504 

 
콜센터로 바로 전화를 걸어 여쭈어 보았습니다.
출발지 인식 오류기 때문에 출발지가 정확히 어느 곳인지를 우리 쪽에서 증명해 보일 수 있는 증거자료가 필요하다고 합니다. 예들 들면 블랙박스 영상이나 확인 서류들을 말씀해 주셨는데 너무 귀찮아서 다른 방법은 없는지 다시 물어보았습니다. 


다른 방법으로는 고속도로 영업소로 직접 찾아가서 정정하는 방법을 안내해 주셨는데, 남편이 매주마다 고속도로를 이용하기 때문에 직접 방문하는 방법을 택했습니다.
남편한테 물었더니 영업소를 방문해서 최장 요금이 잘못 나왔다고 말씀드리고 고속도로 통행료 어플에서 '동일구간 반복이용 실적' 보여드렸더니 바로 통행료를 수정해 주셨다고 합니다. 요금도 그 자리에서 정상요금으로 변경해 주셨고 바로 카드결제를 하고 나왔다고 합니다.
 
저희는 자료니 뭐니 귀찮아서 직접 영업소를 방문해서 처리했는데요, 해결 방법에 대해 더 자세한 내용을 정리해 보겠습니다.
 

최장거리 운행 통행료 유예/소명제도
  • 증빙자료 제시 시 정상 통행요금으로 변경

연 1회에 한함
-통행권, 진입영업소 주변 사용영수증(카드 사용 문자 포함)
-직접 출구영업소 통행료 영수증(카드 거래내역)
-블랙박스, GPS(내비게이션), 동일구간 반복이용 실적, 과적차량 측정자료
-증빙자료가 없을 경우 운행사실확인서 작성 시 고객이 주장하는 운행구간 요금

  • 증빙자료가 없을 경우

운행시간초과확인서 작성 시 정상 통행요금으로 변경

  • 소명 방법

-당일 발생한 건에 대해서는 고속도로 영업소에 방문하여 소명하기.
-당일 소명하지 못하여 최장거리 운행 통행료 미납이 발생한 경우 #고속도로 통행료 앱'최장·부가통행료 변경 신청'에서 요금 변경.
-이미 최장거리 운행통행료를 납부하신 고객은 #고속도로 통행료 홈페이지의 '통행료 환불 요금 조회', 또는 #고속도로 통행료 앱'의 '환불 통행료'에서 환불.
 
이상 고속도로 하이패스 인식 오류로 인해 최장 거리 통행료가 나왔을 때 요금 변경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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